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Helm은 Kubernetes Package Manage입니다. Helm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원격지에 있는 chart repository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Kubernetes CI/CD 환경을 구성하여 손쉬운 배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살펴볼 내용은 바로 Helm Chart를 제공하는 Helm Repository는 어떻게 구성하고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풀어보겠습니다.

앞선 여러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Helm Chart Repository를 구성하기 위한 방법과 github pages를 활용하여 Helm Chart를 제공하는 과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Github Pages 생성

1. Github Repository 생성

1. Github Repository 생성

신규 Github Repository를 생성합니다.

도메인을 [signed_in_account].github.io로 사용하고 싶을 경우

- Github Repository의 이름을 [signed_in_account].github.io로 입력할 경우 [signed_in_account].github.io로 Github Pages Blog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signed_in_account].github.io/repository로 사용하고 싶을 경우

- Github Repository의 이름을 repository로 입력할 경우 [signed_in_account].github.io/repository로 Gtihub Pages Blog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2. Jekyll 테마 적용

2. Jekyll 테마 확인

Jekyll은 Ruby로 작성된 블로그 테마입니다. Origin Text File을 가져와 renderer를 통해 실행하며 게시 가능한 정적 웹 사이트를 생성합니다. 무료로 공개된 테마(https://github.com/topics/jekyll)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준 6,111개의 공개된 Repository가 검색 됩니다.

이중 5.6k개의 Star를 받은 minimal-mistakes 테마를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Jekyll 테마

minimal-mistakes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github repository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4. minimal-mistakes github repository

이중 _config.yml 파일과 index.html 파일의 내용을 복사하여 본인의 Repository에 동일하게 저장합니다.

5. _config.yml 파일

Raw를 클릭할 경우 복사하기 편리하도록 Raw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생성한 본인의 Repository에 저장합니다.

이때 아래 세군데 설정을 수정하여 적용합니다.

1) remote_theme : "mmistakes/minimal-mistakes"

2) url                      : "https://[signed_in_account].github.io"
3) baseurl             : "" # the subpath of your site, e.g. "/blog"

_config.yml 파일은 Jekyll 프로젝트로 생성된 Repository에 모두 포함되어 있는 설정 파일입니다.

다음으로 index.html 파일을 저장합니다.

6. index.html 파일

index.html 파일은 Jekyll 테마를 설치하기 위한 페이지입니다.

3. 포스트 작성하기

Jekyll 테마는 _posts 폴더 하위의 markdown 글들을 블로그 포스트로 인식하여 블로그에 표출하며 파일 이름은 yyyy-MM-dd-postName.md 형식을 갖습니다.

물론 _posts 폴더 하위에 작성하기 위해 파일은 _posts/yyyy-MM-dd-postName.md 형태로 작성합니다. 이 형태를 기반으로 Jekyll에서 글의 Meta Data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post 작성

위와 같이 포스팅을 작성한 후 commit한 후 호출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호출 페이지는 앞서 살펴본데로 https://[signed_in_account].github.io 형태이며, 저의 경우 https://sonnaraon.github.io가 되겠습니다.

8. 호출 화면

호출 시 위와 같은 화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Github Pages를 활용하여 위와 같이 본인이 원하는 블로그를 제어할 수도 있으며, 소스 코드 관리, 포스팅 등을 함께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별로 구분하여 관리할수도 있으며, 수많은 Jekyll 테마를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뿐만 아니라 remote_theme을 적용하여 사전에 구성된 테마를 직접 적용하거나 새롭게 커스터마이징 하기위해, _data, _includes, _layouts, _sass, assets, docs 등의 폴더를 구성하여 화면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이를 활용하여 Helm Repository를 생성하여 관리하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