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포스팅은 SVN을 통한 형상관리 활용편입니다.


IT는 어마어마하게 다양한 솔루션과 개발방식 그리고 이를 서포트 하기 위한 도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중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ALM의 다양한 요소를 살펴보고 직접 이를 구축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SVN(Subversion)을 통한 소스 형상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Eclipse download 및 압축 해제

2) svn yum 설치

3) svn 기동 종료

4) eclipse plugin 설치

5) svn / eclipse 연동 (repositories 생성) 


자 그럼 시작합니다.

[Eclipse SVN shared project 생성 방법]
[shared project]
공유하고자 하는 project source 또는 문서에 대한 share project 생성 방법





공유 하고자 하는 source 위에서 우클릭 -> Team -> Share Project 선택





Svn 선택 후 Next





앞서 추가한 svn repository 선택 후 Next -> Folder name 지정 후 Next
[Comment 등록 후 완료]





자... 드디어





겁나게 열심히 올리고 있네요.. ㅋ

BMT_Exam project  이름 옆에 잘안보이지만.... svn에 연동될 경우 노란색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완료 되면 다시 보여 드릴께요.

# 잠조

이클립스 버전에 따라 화면 구성이 다를수는 있으나, Step은 크게 차이 나지 않아요~

자 완료 된 모습입니다.




 

연동된 package의 경우 노라색이 추가된거 보이시나요!

이제 해당 Project는 누구든 Check Out 받을 수 있고 Commit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SVN Repository Exploring에서 추가 된 project 확인]




 

BMT_Exam 프로젝트가 추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svn을 통해 공유가 가능해 진 상태입니다.

[Eclipse SVN commit, check out, update 방법]

[check out]
공유하고자 하는 project source 또는 문서에 대한 share project 생성 방법

앞서 svn repositories에는 Share Project 이외에도 여러 Sample들이 들어 있었습니다.

이를 한번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정말 간단해요.

SVN Repositor Exploring에서 받고 싶은 Project 우클릭 후 Check OUT 선택





그다음은? 받으시면 되죠.

Progress Bar에 왔다갔다 주저리주저리 넘어 가고, Java EE Package에 가보면 jsptest Project가 추가 된 것을 볼수 있습니다.




에러가 나고 있지만, 지금은 중요하지 않죠. Check-out이 되었다는데 만족합니다.

이렇게 다른 사람이 Share Project로 올려 놓은 SVN Repository를 손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commit]

신규로 com.tmax.F02 Package에 SVNTestSample class를 생성해 보았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노란색 기둥 모양은 동기화 되어있는 상태를 의미하며, 물음표 모양은 추가된 부분이 있음을 표시 합니다.

프로젝트 이름에서 우클릭 ==> Team ==> Commit 클릭!





Commant를 남길수 있는 창이 





Commant와 함께 Modified 상태의 Class와 신규로 추가된 Package & Clas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중 Commit 하고 싶은 대상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완료 되면 아래와 같이 물름표가 살아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Check Out, Commit을 알아 봤습니다.


[update]

Update의 경우는 단순 합니다.
소스 코드를 회사에서 수정한 상태로 commit 처리를 하였다면 집에서 작업하던 어제 버전의 source를 수정 사항으로 변경하기 위해 update를 눌려 주면 됩니다.





동기화 되지 않은 소스에서 Team -> Update to Version을 선택 후 OK Click -> Commit 된 소스와 동기화 되어 변경된 소스에 대한 업데이트가 이루어 집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다음시간에는 Jenkin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댓글과 추천은 글쓴이에게 힘이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