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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아키텍트가 되기 위한 과정을 설명합니다.
그 열한번째 시간으로 아키텍처 개발 과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개발을 위한 표준정의 및 개발환경을 구성하고 아키텍처 주요 구성요소 및 시스템 공통 모듈을 설계하고 개발하여 실행아키텍처를 구축하고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1. 테일러링가이드(Tailoring Guide)
- 실행 아키텍처 구축은 1차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고, 이후에 추가 개발을 수행하는 프로젝트와 같이 아키텍처 베이스라인이 이미 확보된 경우에는 생략할 수 있다. 또한 개발환경이 이미 확보된 경우에도 생략할 수 있다.
- 제품의 UI정책에 따라 UI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기존에 작성된 제품의 UI표준이 있을 경우 해당 표준을 준용한다.
- 표준 정의시 UI표준에서는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화면이나 구성요소부터 기준 및 가이드를 제시해야 한다. 업무 유형별 레이아웃 및 네비게이션 스타일 정의 시 업무프로세스 및 이벤트 결과 처리방식을 고려하여 UI표준정의 수준을 결정해야 한다. 단, 개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화면 구성의 경우 개발 가능성 여부를 타진해야 하므로 소프트웨어아키텍트(SA) 및 분석자와 함께 타당성을 검토하여 정해야 한다.
2. 고려사항(Considerations)
- 실행아키텍처 개발은 아키텍처 전략수립에서 정의한 개발환경 및 테스트환경과 동일한 것이 가장 이상적이나 장비 도입의 지연 등으로 인해 인프라 구성이 어려울 경우에는 최소한의 사양으로 구성할 수도 있다.
- 아키텍처에 영향이 큰 핵심 사용자스토리를 포함시켜 구축하는 것이 아키텍처에 대한 위험요소를 조기에 식별하는데 효과적이며, 구축된 실행 아키텍처를 향후 목표 시스템의 근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실행아키텍처는 아키텍처 및 업무 각각에 대해 테스트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테스트를 수행하고 개선사항을 설계산출물뿐만 아니라 소스코드에 모두 반영한다.
- 실행 아키텍처 구축 시 실제 어플리케이션 구축 스프린트에 적용할 시스템 공통 모듈을 포함하여 개발한다.
- 색상 프로파일/폰트 등의 제한, 디스플레이 기기의 제약으로 인한 해상도 제한, 네트워크 속도 문제로 인한 이미지 파일 크기 제한 등 특화된 사유로 인한 화면 디자인에서의 제한 요소들을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화면의 시각적 요소와 제약사항을 반영하여 디자인 한다.
- 자료사전은 현행 시스템이 있을 경우 현행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대상으로 먼저 작성하고 정의되지 않은 용어들은 자료사전에 추가로 정의하여 사용한다. 이때 정의된 자료사전 내용은 고객과 검토하여 표준화된 용어를 확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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