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포스팅에서는 Virtual Box에 Ubuntu Linux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buntu는 Freeware Linux Server입니다. Ubuntu를 직접 설치 가능한 물리 서버가 있다면 더욱 좋겠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Windows Platform에서 Virtual Box를 이용한 Ubuntu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1. VirtualBox & Ubuntu Linux Binary Download

설치에 앞서 먼저 VirtualBox와 Ubuntu를 다운로드 받도록 하겠습니다.

VirtualBox Download URL :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Ubuntu Linux Download URL : http://releases.ubuntu.com/14.04/

각각 VirtualBox는 5.2.8, Ubuntu는 14.04.5 Server version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 Version은 개인이 사용하고자하는 버전으로 변경하여 다운로드 받으셔도 무방합니다.

 

2. VirtualBox & Ubuntu Installation + Running

a. VirualBox의 설치 과정은 그냥 Next -> Next -> Install이기때문에 별도로 사진을 첨부하지 않겠습니다.

설치한 VirtualBox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럼 다운로드 받은 Ubuntu Linux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VirtualBox의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순서대로 보면

먼저 이미지를 만들 OS를 선택합니다. 저희는 Ubuntu Linux를 설치할 예정이니 선택해 줍니다.

다음으로 할당할 이미지의 Mem를 선택합니다. 저는 8GB를 사용하고 있어서 2GB를 할당해 주었어요.

다음으로 가상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이때 이전에 생성해 놓은 스냅샷 이미지가 있을 경우 선택할 수 있지만 저는 새로운 가상 하드디스크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가상하드 디스크는 VDI 형태의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다음으로 하드 디스크 용량을 선택하게 되는데 저는 동적할당을 선택하여 유동적으로 관리하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최대로 할당 가능한 사이즈를 50GB를 지정하고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UbuntuCloud라는 VM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loud에서는 이 과정을 자원의 프로비저닝이라고 하죠. ㅋㅋ

자 그럼 이제 다운 받은 Ubuntu Image를 이용하여 설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VM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고 우클릭하고 -> 설정을 선택합니다.



왼쪽 사이드 메인 메뉴의 저장소를 선택하고 컨트롤러: IDE 옆에 디스크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은 ubuntu image.iso 파일을 선택합니다.

선택이 완료 되면 확인 버튼!

자 그럼 VirtualBox 메인 대시보드로 돌아와 시작버튼을 클릭합니다.



오호 이제 새로운 창에 Ubuntu 설치 이미지가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여러분의 기호에 따라 설치 과정이 나뉘어 질 수 있지만 제 기준에서 설치 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위 화면은 Installation 과정에 사용할 언어 선택화면입니다. Ubuntu Server version의 경우 한글을 완전히 지원하지 않아 English를 선택합니다.



언어가 선택되면 위와 같이 Install Ubuntu Server 등 메뉴가 있으며 신규 설치를 진행한다면 Install Ubuntu Server를 선택합니다.



위 화면은 실제 Ubuntu에서 사용할 언어를 선택합니다. 마찬가지로 English를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거주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English를 선택했으니 그냥 당당하게! United States를 선택하죠 ㅋㅋ 물론 이건 한국을 선택해도 상관 없습니다.



다음으로 키보드 구성입니다. 별도의 키보드 감지를 원한 경우 Yes를 선택하지만, 지금 이 시점에도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다는 건 그냥 넘어 가도 된다는 소리겠죠 ㅋㅋ 저는 No를 선택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키보드 배열입니다. 저는 English (US)를 선택하였습니다.

(다음화면도 키보드 상세 LayOut에 대해 선택하는 란이 있으나, 저는 Default English (US)를 선택하였습니다.)



드디어 바가 움직이는게 설치를 준비하고 있네요 ㅋㅋ 이 과정에서는 Ubuntu OS 이외에 추가적인 컴포넌트들을 설치하게 됩니다.

약 1분정도 소요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기본적인 세팅을 수행하게 되는데 먼저 Server HostName입니다. HostName을 저는 nrsonLinux를 정했어요. 윈도우즈는 nrsonPC 거든요 ㅋㅋ



다음은 계정 정보에요 ID는 nrson으로 정했어요 ㅋㅋ 그밖에 비밀번호와 Home Directory Encrypt 관련 질의가 있으나 원하시는 방향으로 선택하여 진행하면 되요. Local에서만 사용하는 VM의 경우 크게 상관없는 질문이지만, 운영망에 있는 vm은 좀더 비밀번호를 강하게 설정하거나, Encrypt하는 것들은 중요할 수 있죠. 다만 저는 모두 No 했습니다.



셋팅한 설정이 반영되는 중입니다. 수초 정도 걸려요.



다음으로 현재 타임존 세팅입니다. 저희 시간은 당연히 Asia / Seoul로 해야죠. Yes를 선택합니다.

다음은 Partition Disks Setting 인데 이 부분은 그냥 기본 선택되어 있는 걸 기준으로 넘어가시면되요.



드디어 마무리 단계인가봐요. 실제로 Installing the system 진행되고 있어요.



혹시 APT라고 아시나요? 나중에 자세히 다룰 예정이긴 하지만, CentOS 또는 RedHat 계열의 yum과 비슷하다고 하니 같다고 보셔도 무방하죠. Pachake 관리 툴로 rpm이 dependecy문제를 많이 일으키지만 이런 관리 툴은 직접 Dependecy에 대한 문제도 해결하며 Install 및 관리를 하고 있어요.



자 이제 거의 마지막 단계에요. 다양한 추가적인 SoftWare를 선택하여 설치 할 수 있는데 저는 OpenSSH / DNS / Samba / VM host를 선택하였습니다. 나머지는 직접 설치를 해보거나 필요 없는 software라서 선택하지 않았어요. Ubuntu를 설치하는 이유와 용도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선택한 softwart를 포함하여 Install 과정이 진행됩니다.



두둥 ㅋㅋㅋㅋ 드디어 로그인 창이 나타났어요. 설치 시 입력했던 ID / PASSWD 입력하면



이렇게 로그인됩니다. ㅋㅋㅋㅋ

설치까지 걸리는 시간 10분이면 충분하니 지금 바로 도전하세요!

다음시간에는 우분투 활용을 위한 네트워크 셋팅과 디스크 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