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포스팅은 아키텍트가 되기 위한 과정을 설명합니다.


그 두번째 시간으로 아키텍처 분석과정 중 현행 시스템 분석 절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키텍처 분석과정 중 현행시스템 분석은 시스템 구축 목적과 방향, 범위, 핵심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현행시스템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상쉬 수준의 목표시스템 구성요소와 기술요소를 식별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아키텍처 요구사항과 고려사항을 기반으로 아키텍처 설계 기본방향을 도출하여 설계 위험요소를 식별합니다.


1. Tailoring Guide


- 현행시스템분석은 현행시스템이 존재하지 않거나 ISP 등의 수행 산출물을 이용하여 현행시스템에 대한 현황에 대해 충분히 파악 가능한 경우 현행시스템분석서의 작성은 생략할 수 있다.

- 아키텍처 설계방향 정의는아키텍처 설계의 근거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다만, 산출물의 경우 설계방향은 아키텍처 설계서에 모두 포함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 측에 납품하지 않아도 된다.



2. 고려사항


- 아키텍처 분석 액티비티는 각 아키텍트들의 독자적 활동만으로 수행 될 수 없으며, 아키텍트(SA, TA, DA 등)의 Co-Work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를 위해 아키텍트 역할자 중 아키텍처 경험이 많고 각 영역간 조정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가진 인력을 선정하여 아키텍처 방향수립을 위한 리드 아키텍트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 현행시스템 분석의 경우 아키텍트 뿐 아니라 분석자에게도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이에 따라 해당 산출물 작성 시 각 역할자들 간 공동작업이 요구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