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포스팅은 아키텍트가 되기 위한 과정을 설명합니다.


그 첫번째 시간으로 아키텍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키텍처는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 및 메커니즘에 대해 설계하고 실행아키텍처를 구축하여 시스템 개발에 대한 기준을 정립합니다. 또한 아키텍처적으로 주요한 업무기능 및 공통기능을 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1. 정책


- 아키텍처를 점진적으로 상세화하고 구축 및 검증하여 개발에 필요한 표준을 정립하는 일을 수행한다.

- 아키텍처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속성 및 제약사항 등의 사용자스토리는 아키텍처 요구사항으로 식별하고 필요에 따라 세분화하여 스프린트 범위를 설정한다.

- 아키텍처 검증을 위해서는 핵심 기능 사용자 스토리 중심으로 선정한다.

- 아키텍처는 시스템 설계 및 개발의 기본원칙과 방향을 수립하는 것으로서, 이를 기반으로 설계/개발이 이뤄지게 된다. 따라서 설계/개발에 필요한 기준 및 개발환경을 적기에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 실행아키텍처는 SW기술유형별로 SW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아키텍처 메커니즘 및 시스템 공통모듈을 설계하고 개발한다.

- 아키텍처를 검증하기 위한 사용자스토리를 선정하고 개발하여 테스트시나리오 기반하에 검증한다.



2. 고려사항


- 본 방법론은 어플리케이션 개발 중심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SW아키텍처중심으로 아키텍처를 수립하도록 되어 있으나 프로젝트 상화엥 따라 기술아키텍처 및 데이터아키텍처 수립을 위한 활동을 추가 할 수 있다.

- 아키텍처 정의서는 실행하키텍처구축 Task를 통해 상세화하고, 구축하여 검증한다.

- 설계 메커니즘 구현 시에는 다양한 디자인 패턴들을 적용하여 변경 시에도 어플리케이션 코드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아키텍처 및 표준정의와 관련이 있거나, 각 서브시스템별 업무공통기능과 관련된 사용자스토리부터 접근한다.

- 아키텍처 수립을 위한 스프린트에는 아키텍트 또는 아키텍트팀뿐만 아니라, 각 업무팀의 개발리더들이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시간에는 아키텍처 분석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