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Lombok이란 Java에서 반복적인 형태의 코드 삽입을 최소화 해주는 개발 기법으로 Annotation 기반의 VO Class를 작성하는 것이 대표적인 Lombok의 기능이라 볼 수 있다. 단순하게 getter/setter/toString을 annotation으로 대체하는 것 뿐만 아니라, Builder, NonNull, Data 등 수많은 Lombok Annotation을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lombok 라이브러리에 대한 설명은 이후에 다시 다뤄보기로 하자.

Lombok 구성

- pom.xml 등록


<dependency> 
<groupId>org.projectlombok</groupId> 
<artifactId>lombok</artifactId> 
<optional>true</optional> 
</dependency>


- Lombok 프로젝트 적용

pom.xml에 라이브러리를 등록하여 lombok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도록 등록하였음에도 몇몇 lombok 라이브러리가 사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으로 builder annotation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로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할 경우 아래와 같이 적용해 보도록 하자.

the method builder() is undefined for the type

projectlombok.org/

Lombok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접속해 보자.

상단의 Download 메뉴를 클릭하고 Download 1.18.12을 클릭하여 Lombok Client를 다운로드 받는다.

다운로드 받은 lombok.jar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lombok library를 적용할 eclipse가 나타난다. 혹시 자동으로 인식하지 못할 경우에는 Specify location을 선택하여 직접 추가해 주도록 하자.

Install/Update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Eclipse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적용 후 Eclipse를 재기동하고 Re build를 실행하면, Lombok 라이브러리가 적용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