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본 포스팅에서는 MSA External LoadBalancer인 API Gateway에 대해 알아본다.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Event-Driven 아키텍처, Hybrid/MultiCloud 등에서 활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은 API의 설계, 구현 및 관리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API 관리를 담당하는 애플리케이션 관리자는 이러한 API 패턴을 지원하기 위해 API Management Platform을 선택해야 한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과제를 안고 API를 관리해 나가야 한다.

- 서비스 메시를 지원하는 컨테이너 관리 플랫폼 사용을 포함하여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서 API가 점점 더 많이 제공되고 있다. 이는 유연성을 제공하지만, 복잡한 설계와 구현 및 관리를 요구한다.

- Event 기반 API는 API Management에 문제가 되는 통신 패턴을 지원해야 한다. 주요 Request / Response 패턴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 API Management는 전통적으로 단일 API Gateway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지만 Hybrid/MultiCloud 아키텍처는 배포 및 정책 관리 문제를 야기하는 여러 API Gateway를 포함하므로 이와 같은 Legacy 아키텍처와 상충 된다.

- API는 점점 더 제품으로 패키지화되어 사용자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API Management에서 요구되는 거버넌스 및 모니터링 요구사항을 복잡하게 한다.

우리는 이와 같은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대응해야 할 것이다.

- 서비스 메시와 같은 관련 기술을 포함하여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를 지원하는 API Management의 우선 순위를 결정한다.

- WebSocket 및 WebHook과 같은 프로토콜을 포함한 이벤트 기반 API 지원을 포함하여 API Management 접근방식을 강화한다.

- 클라우드 제공 업체에서 여러 다른 API Gateway 사용을 지원하는 Multi Cloud를 포함한 API 전략을 세워야 한다.

- API 제품을 패키징하고, API 로드맵을 관리하고, API로 수익을 창출하고, 버전을 적용하고, 우선 순위를 정하는 기능을 포함하여 API 제품 관리자 역할을 지원하는 API Management를 선택한다. 

[그림 1]  Trends Impacting API Management

MSA에서 API Gateway는 Client에게 공개되어야 하는 External LoadBalancer라고 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는 시스템 내, 외부 연계 등 다양한 형태로 접근할 수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API를 호출할 수 있다.

이때 API Gateway는 Access Control, API Contract, Rate Limit, Service Discovery, Circuit Breaker, Routing, LoadBalancing, Authentication, Transformation, Caching, Logging 등의 API를 커스터마이징하고 연결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오픈소스 직접 구현

상용 솔루션 활용
(각 Enterprise Version)

Public Cloud 서비스

API Gateway

Kong
Apigee
3scale
CA
Mule

Kong
Apigee
3scale
CA
Mule

Amazon API Gateway
Azure API Management
Google Cloud Endpoints
Oracle API Platform

등이 있다.
OSS를 사용할 경우 기술 자유도와 자산화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MSA를 구현하기 위한 노력과 투자가 필요하며, CSP의 경우 MSA를 구현하기 쉽고 인프라를 CSP에서 관리 해 줄수 있지만 비용이 발생하는 차이가 있다. 상용 솔루션은 그 중간 정도로 개발 가이드와 컨설팅이 제공되어 MSA를 구현해 나갈 수 있다.

지금부터 다양한 API Gateway의 활용 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API Gateway란?

API 게이트웨이 및 마이크로 게이트웨이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접근 제어 및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고 보안 기능을 제공하여 전체적인 마이크로 서비스를 보호하는 그 유입점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초기 API Gateway는 모놀로식 API Gateway에 의존하여 진행되었지만, 분산환경과 탄력적인 다중 인스턴스 아키텍처를 지원하기 위해 대기 시간이 짧고 크기가 작은 마이크로게이트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IAM 등의 보안 기능의 경우 네트워크의 다른 계층에서 담당하여 마이크로게이트웨이의 기능을 더 줄임으로써 확장 기능을 강조하여 빠르게 확장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다.

 

Monolithic

Microservices

Microservices & API Gateway

성능

하나의 거대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측정하고 각 애플리케이션 간 호출 흐름에 따라 다양한 성능 변수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요청이 하나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로 들어와 지연 현상 발생이 가능함.

세분화 된 마이크로서비스 간 결합도를 낮춰 가능한 각 서비스 단위의 성능이 측정되는 것이 적합하다.
마이크로서비스는 Kubernetes와 같은 컨테이너 기반 관리 플랫폼에 적합하여 확장성있게 성능을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당 별도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어 네트워크 요청이 분산된다.

마이크로서비스의 장점에 세부 공통 기능인 인증/인가, 로깅, 라우팅,  Circuit Breaker 등을 API Gateway에서 담당하여 보다 Back-end 서비스 로직에 집중하여 개발할 수 있다.

보안

모든 도메인이 Public 노출

모든 도메인이 Public 노출

외부 노출 도메인을 설정할 수 있으며, 내부 도메인을 숨겨 관리할 수 있어 보안에 강력

개발 난이도

Legacy 개발 방식을 사용하여 통합관리, 통합개발, 공통모듈 공유, 데이터베이스 공유 등을 통해 도메인 단위의 개발 관리자를 두고 통합 관리하는 방식.
클라이언트 사이드의 도메인은 하나로 관리되며, 컨텍스트 기반으로 관리해야 해서 이로 인한 충돌, 영향도를 파악하여 개발애햐 함

서비스를 비즈니스 단위로 구분하고, 각 서비스 단위별 개발 관리자를 두고 개별 관리하는 방식
이후 서비스 간 연계를 위한 개발 요건을 정의하고 협업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공통 모듈에 대한 위치를 고민해야 함.
각 서비스는 독립된 도메인을 갖을 수 있음. 다만 서비스 당 하나의 도메인으로 인해 도메인 관리, 보안 등에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함.
또한 서비스 간 분해, 결합 과정이 추가로 필요함

전체적으로 마이크로서비스와 비슷하지만, 공통 모듈에 대한 기능을 위임할 수 있는 API Gateway가 존재함.
또한 API Gateway에서 유입하는 도메인을 하나로 통합하여 관리하여 사용자 입장에서 도메인을 여러개 알 필요가 없으며, 보안, 관리 측면에서 뛰어남

확장성

VM 단위 확장 선호

Container 단위 확장성을 선호하면 가벼운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한 추가 노력이 필요함

Container 단위 확장성을 선호하며 공통모듈을 코드에서 제거하여 가벼운 이미지 생성에 용이

안정성

특정 업무에서 이슈 발생 시 전체 서비스로 장애가 확장될 수 있음

서비스간 독립적인 리소스를 부여한 격리된 서비스로 장애를 차단할 수 있음

마이크로 서비스와 동일하며 추가로 장애 발생 시 스스로 장애를 인지하여 불필요한 대기나 Time Out을 조기에 진단하고 올바른 서버로 전달해 줄 수 있음

결합도

클라이언트가 직접 서비스를 호출하는 강결합 형태.
이로 인해 Back-End 변경 시 Front-End도 함께 변경이 발생함.

클라이언트가 직접 서비스를 호출하는 강결합 형태.
이로 인해 Back-End 변경 시 Front-End도 함께 변경이 발생함.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서 중계하는 역할을 하여 마이크로서비스에 보다 적합한 약결합 형태의 흐름을 제공함.
즉 서버 또는 클라이언트의 변경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설계.

운영 편의

하나의 서비스를 관리하고 운영하여 모니터링, 로깅, 추적이 간편해 보이지만, 장애를 추적하기 위한 서비스를 세분화하는 과정은 마이크로서비스와 동일하게 진행되어야 함

마이크로 서비스를 관리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Echo System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함.

서비스 단위로 쪼개진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Echo System 구축.
장애를 진단하는 프로세스가 간결해 지고 추적관리가 용이함.
다만 구축과정 및 툴 활용 능력에 따라 운영 능력이 결정됨.
또한 Gateway를 통한 API 흐름, 통계, 에러 빈도 등을 파악할 수 있음

네트워크 사용량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직접 결합으로 인한 다수 요청시 네트워크 사용량이 증가함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직접 결합으로 인한 다수 요청시 네트워크 사용량이 증가함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중계 역할을 하여 다수 요청시 이를 직접 결합하여 전송하여 네트워크 효율성 증가

 

API Gateway와 다양한 Security System

아래 이미지는 API 게이트웨이와 다른 Security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구성 요소 간의 구성도입니다. DDoS 보호, 웹 응용 프로그램 방화벽(WAF), 응용 프로그램 Delivery Controller(ADC), CDN(Content Delivery Network) 등을 포함 할 수 있다.

 

[그림 1]  API 게이트웨이와 기타 Security Gateway 간의 관계 예 (전통적) @ 2018 Gartner, Inc.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서 External API Gateway가 IAM 등의 보안기능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면, 마이크로 게이트웨이 또는 Inner 게이트웨이의 주된 역할은 마이크로서비스 간 통신을 관리하는 것이다.

Microgateway는 분산 API 프록시로서 서비스 엔드 포인트를 결정한다. 주요 기능으로 소스 제어하에 관리되는 last-mile 인증 및 권한 부여, 트래픽 관리, 모니터링 등이 포함된다.

 

API Gateway의 사용 사례 및 요구 사항

API 게이트웨이 사용 사례와 요구 사항은 매우 다양하다. 다양한 요구가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다음 중 하나에 대한 지원을 요구할 수 있다.

External and internal APIs

 Traditional APIs

③ Miniservices

④ Microservices

⑤ Web or mobile application use cases

⑥ Service-to-service use cases

⑦ Internet of Things (IoT) use cases

 

광범위한 엔터프라이즈 Security 아키텍처에서 API 게이트웨이의 역할

완전한 엔터프라이즈 웹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는 ADC, WAF, API 게이트웨이, HTTP 서버, 애플리케이션 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 및 IAM 시스템을 포함한 하나 이상의 애플리케이션 계층 구성 요소의 조합이다. 클라우드 호스팅 또는 인터넷 연결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CDN이 자주 사용된다. CDN 공급자는 자체적으로 전세계에 분산되어있는 많은 데이터 센터 또는 존재하는 지점의 로드 밸런서, 콘텐츠 캐시 및 콘텐츠 가속기를 모아 놓은 것이다.

[그림 2] API 게이트웨이와 기타 보호 도구 간의 관계 (CDN 중심) @ 2018 Gartner, Inc.

ADC 또는 WAF와 마찬가지로 API 게이트웨이도 특정 보안 기능의 역할을 수행 할 수있는 리버스 프록시이다. 때로는 API 게이트웨이가 보안 제어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지 여부는 의문이기는 하지만, API 게이트웨이는 API 통신 및 트래픽 관리를 용이하게 구현할 수 있다. Amazon Web Services (AWS) 및 Microsoft Azure에서 각각의 API 게이트웨이 및 WAF 오퍼링을 통해 보여 주듯이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 (CSP)는 종종 해당 생태계 내에서 보다 강력하거나 단순한 통합을 제공한다. 그러나 클라우드 서비스에서는 대기 시간이 여전히 중요한 요소 일 수 있다. 

Open Authorization (OAuth) 및 OpenID Connect (OIDC)는 최신 API를 보호하는데 사용되는 IAM 표준이다. 일부 조직에는 SAML (Security Assertion Markup Language)으로 보호되는 기존 서비스도 있다. 특정 OAuth / OIDC IAM 요구 사항은 유스케이스에 따라 크게 다르다. API는 네이티브 모바일 앱에 의해 호출되거나 서비스 to 서비스 상호 작용에 사용되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액세스 할 수 있다. 액세스 토큰은 외부 IAM 시스템의 ID 공급자에 의해 생성 될 수 있다. 그런 다음 토큰을 외부 게이트웨이로 전달하여 액세스를 제어하고 세분화 된 권한 부여에 사용되는 특성을 전달할 수 있다.

 

다양한 API Gateway 비교

API 게이트웨이와 마이크로 게이트웨이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가 많이 있다. 지금부터는 각 제품 별 상세한 API Gateway 분석을 진행하도록 하겠다.

다음은 Gartner에 등재된 API Management의 완성도와 기능구현에 따른 분류이다.

API Gateway를 제공하는 업체는

- Amazon API Gateway

- Apigee Edge, Apigee Edge Microgateway

- Axway API Gateway

- CA Technologies API Gateway, CA Technologies Microgateway

- IBM DataPower Gateway, IBM API Connect Microgateway

- Kong Enterprise Edition

- Microsoft Azure API Management

- MuleSoft Mule

- NGINX Plus R15

- Red Hat 3scale APIcast API gateway

- Software AG webMethods API Gateway

- TIBCO Software API Exchange Gateway, TIBCO Mashery Enterprise, TIBCO Project Mashling

- WSO2 API Manager/WSO2 API Cloud, WSO2 API Microgateway

등이 있다.

하단의 이미지는 각 API Gateway별로 Protection 기능을 얼마나 포함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표이다. 

[그림 3] API 게이트웨이 비교 @ 2018 Gartner, Inc.

① Amazon API Gateway

Amazon API Gateway는 주로 Lambda, AWS's fPaaS를 비롯한 다양한 AWS 서비스를 통합하고 활용하는데 사용된다. ID 및 액세스 관리 기능은 여러 AWS 제품과의 통합을 통해 지원된다.

㉠ OAuth 인증 서버 지원, OpenID 제공 업체 지원 및 SAML 서비스 제공 업체 지원을 위한 Amazon Cognito 지원

㉡ SAML ID 제공자 지원을 위한 AWS IAM 지원

㉢ Lambda 인증 기관 지원

보안 기능은 여러 AWS 제품에 분산되어 있다. 모든 보안 기능을 구현하려면 다음을 포함하여 다른 AWS 서비스를 사용해야 한다.

 AWS WAF : 익스플로잇 완화

 Amazon CloudFront : 필드 레벨 암호화는 API 메시지 데이터를 암호화

 Amazon GuardDuty : 행동 분석 및 위협 탐지

 

Amazon API 게이트웨이의 강점 및 약점은 다음과 같다.

강점

 Amazon API 게이트웨이는 AW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배포하는 AWS 고객에게 유용하다.

 Amazon API 게이트웨이는 프로그래밍 가능하고 자동화가 가능하여 DevOps 원칙을 적용하는 조직에 적합하다. 물론 게이트웨이 구성을 자동화하고 다른 AWS 서비스와 효과적으로 통합하려면 이러한 조직에 필요한 엔지니어링 리소스가 있어야 한다.

 Amazon API 게이트웨이는 Red Hat 3scale API Management와 통합되어 Amazon 및 Red Hat 게이트웨이에서 정책 집행 및 모니터링을 수행한다.

약점

 Amazon API 게이트웨이는 클라우드 서비스로만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와 On-premise 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조직에서 Amazon API 게이트웨이가 동작하는 AWS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여러 구성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AWS는 기본적으로 OAuth를 지원하지 않다. OAuth는 Cognito를 사용하여 구성 할 수 있지만 이 프로세스는 IaaS API 액세스를 위해 기본적으로 OAuth를 지원하는 서비스 (IaaS) 플랫폼으로 다른 인프라와 관련하여 복잡성을 필요로 한다.

㉣ Amazon API 게이트웨이의 기본 보안은 특정 트래픽 관리 기능으로 제한된다. 다른 보안 기능을 사용하려면 AWS 서비스 또는 외부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 AWS는 현재 고유 또는 통합을 통해 특정 Bot mitigation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② Apigee Edge, Apigee Edge Microgateway

Google은 2016년 Apigee를 인수했다. Apigee Edge API Management에는 API 런타임 / 게이트웨이와 개발자 포털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수익 창출 및 클라우드 전용 분석 서비스를 위한 Apigee Sense가 포함된다. Apigee Edge Microgateway는 Apigee Edge와는 번들로 제공된다.

Apigee Edge 플랫폼의 API 게이트웨이는 광범위한 IAM 지원을 제공한다.

CI/CD (Continuous Integration / Continuous Deployment) 파이프 라인에서의 자동화 지원에 초점을 맞춘 Apigee의 확장성은 DevOps  조직에 유용하다.

Bot mitigation 및 행동 분석은 Apigee Sense와 별도로 제공된다. Apigee Edge의 데이터 토큰화 기능은 필요한 경우 Google Cloud Data Loss Prevention (DLP) API를 통해 제공된다.

 

Apigee Edge의 강점 및 약점은 다음과 같다.

강점

㉠ Apigee 관리 클라우드 서비스 배포를 통해 조직은 선택한 여러 지리적 클라우드 지역에서 API 런타임 구성 요소를 사용할 수 있다.

㉡ Apigee Edge 플랫폼의 API 게이트웨이는 IAM 영역에서 최고 점수를 제공하는 제품 중 하나이다. 보안 토큰 서비스 (STS)는 특히 융통성이 있으며 SOAP-REST 및 REST-SOAP 변환의 자동화에 대한 지원에 강점이 있다. Apigee Edge는 보안 영역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는 솔루션 중 하나이다. 기본적으로 또는 Apigee Sense와 함께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 Apigee는 컨테이너 배포를 포함하여 소프트웨어 및 클라우드 서비스 옵션을 모두 제공한다.

약점

 Bot mitigation 및 행동 분석을 위해서는 추가 Apigee Sense 라이센스가 필요하다.

 Private Cloud 구축을 위한 Apigee Edge에는 Apigee Sense를 추가 할 수 없다.

㉢ Apigee Edge Microgateway는 기본적으로 데이터 보안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민감한 데이터, 데이터 마스킹, 토큰 화 및 암호화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차단하려면 모두 사용자 지정 코드 또는 플러그인이 필요하다.

 

③ Axway API Gateway

Axway API Gateway는 기본 런타임 게이트웨이이다. Axway API Manager는 API 게이트웨이에 API 등록, 관리 기능 등을 제공한다. 2017년에 소개된 새로운 Axway AMPLIFY API Central Service는 조직이 API의 카탈로그를 관리하고 (NGINX를 기반으로 한) 마이크로 게이트를 배포 할 수 있는 public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Axway API 게이트웨이는 컨테이너화되거나 클라우드 서비스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제공되지만 마이크로 게이트웨이 배포 아키텍처 용으로 설계되지는 않았다.

Axway는 사용자 정의 가능한 XML 및 JavaScript Object Notation (JSON) 검증을 통해 컨텐츠 검사 및 위협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Axway는 임베디드 ModSecurity 모듈을 통해 고급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이 제품은 안티 바이러스 솔루션과의 통합을 지원하여 API 트래픽의 맬웨어 분석을 수행한다. Axway 게이트웨이는 OPSEC (Open Platform for Security) 프레임 워크를 통해 Check Point Software Technologies의 방화벽과 통합 될 수 있다.

 

Axway API 게이트웨이의 강점 및 약점은 다음과 같다.

강점

 Axway는 레거시 IAM 환경을 지원해야하는 대기업 조직을 대상으로 한다.

 Axway는 다양한 제 3자 SSO 쿠키를 지원한다.

㉢ Axway는 Secure FTP (SFTP) 파일 전송과 관련된 B2B 사용 사례에서 강력하다.

약점

 Axway API Gateway는 마이크로서비스 간의 상호 작용을 관리하는데 적합하지 않는다.

 Axway는 모든 기본 OAuth 및 OIDC 기능을 제공하지만 Microsoft Azure Active Directory Graph API와 같은 최신 데이터 저장소 형식 및 일부 최신 확장 기능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다.

㉢ Axway는 DDoS 보호, Bot mitigation 또는 행동 분석을 제공하지 않는다.

 

④ CA Technologies API Gateway, CA Technologies Microgateway

CA Technologies는 2013년에 Layer7을 인수했으며 API 관리 및 생성 자동화 도구에 계속 투자해 왔다. CA API 게이트웨이와 CA Microgateway는 CA Mobile API 게이트웨이, CA API 개발자 포털 및 CA API 관리 포털을 포함하는 보다 큰 제품군의 일부이다. CA Microgateway의 버전 1.0은 2017년 9월에 출시되었다. CA API 게이트웨이는 On-Premise에서 설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또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되며 두 게이트웨이는 Docker 컨테이너로 사용할 수 있다.

CA는 API 게이트웨이와 마이크로 게이트웨이 모두에서 기본적으로 완전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트래픽 관리, 컨텐츠 검사 및 위협 보호 및 데이터 보안 분야에서는 게이트웨이와 마이크로 게이트웨이 사이에 거의 완벽한 기능 패리티가 있으며 데이터 암호화는 예외이다. CA의 혈통에 따라 제품의 악용 완화도 광범위하다. 두 제품 모두 ICAP (Internet Content Adaptation Protocol) 지원을 통해 수많은 안티 바이러스 솔루션과 통합 될 수 있으며 현재 지원되는 벤더 통합에는 McAfee, Sophos 및 Symantec이 포함된다. 또한 CA는 FIPS (Federal Information Processing Standard) 140-2를 비롯한 광범위한 보안 인증 목록을 보유하고 있어 규정 준수 및 규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을 원하는 조직에 호소력을 높일 수 있다.

 

CA Technologies API 게이트웨이의 강점 및 약점은 다음과 같다.

강점

 CA API 게이트웨이는 IAM 분야에서 최고 점수를 제공하는 제품 중 하나이다. OAuth와 OIDC에 대한 보다 완전한 지원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다른 게이트웨이 제품보다 더 많은 최신 OAuth 확장을 지원한다. 이러한 확장은 액세스 자격 증명 손상과 같은 위협으로부터 API를 보호하고 운영 프로세스 간소화에 중요 할 수 있다. CA API 게이트웨이의 STS는 대부분의 다른 STS보다 많은 토큰 형식도 지원한다.

 CA API 게이트웨이는 특히 비 HTTP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 CA API Gateway는 보안 분야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솔루션 중 하나이다. DDoS 보호를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 CA API Gateway는 고급 악용 완화 및 동작 분석 기능을 제공하므로 대부분의 API 게이트웨이 경쟁 업체와 차별화된다. 이 기술은 때때로 "XML 방화벽" 또는 "API 방화벽"으로 구분되며, 사용자 정의 위협 보호 규칙 또는 "단언"을 정의하여 API 공격을 탐지하고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약점

 CA Microgateway는 대규모 배치에서 아직 입증되지 않았다.

 CA API 게이트웨이는 Microsoft Azure Active Directory Graph API 및 GraphQL과 같은 일부 최신 데이터 액세스 메커니즘을 지원하지 않는다.

㉢ CA는 광범위한 DoS 보호 기능을 제공하지만 DDoS 보호는 기본적으로 또는 다른 서비스와의 통합을 통해 제공되지 않는다.

 

⑤ IBM DataPower Gateway, API Connect Microgateway

IBM은 2015년에 StrongLoop 마이크로 게이트웨이를 인수했다. IBM DataPower Gateway 및 IBM API Connect Microgateway는 별도로 제공되거나 IBM API Connect (전체 API 라이프 사이클 관리)의 일부로 제공된다. IBM API Connect Microgateway는 Node.js를 사용하여 빌드되므로 노드 모듈을 쉽게 통합 할 수 있다. 특히 SAML 및 OIDC 요구 사항을 지원하기 위해 마이크로 게이트웨이의 일부로 사용할 수있는 여러 모듈을 사용할 수 있다. microgateway는 NGINX를 리버스 프록시로 사용하고 Redis는 다중 인스턴스에서 들어오는 요청을 중재하여 대기(Queue)시키는 역할을 한다. 두 게이트웨이의 기반이 다르긴 하지만 UI가 통일된다.

IBM DataPower Gateway는 강력한 익스플로잇 완화 및 다양한 데이터 보안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FIPS 140-2 인증 하드웨어 보안 모듈 (HSM)은 키 관리 옵션으로도 제공된다. 또한 IBM DataPower Gateway는 단일 메시지 및 다중 메시지 XML에 대한 광범위한 DoS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DataPower Gateway의 Bot mitigation는 Ping Identity (이전 Elastic Beam)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제공된다. DDoS 보호는 Cloudflare와의 제휴를 통해 제공된다.

 

IBM DataPower Gateway 및 API Connect Microgateway의 강점 및 약점은 다음과 같다.

강점

 IBM DataPower Gateway는 IAM 영역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제공하는 제품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STS는 특히 광범위한 토큰 유형과 독점적 인 세션 쿠키를 지원한다.

 IBM은 XSS (cross-site scripting) 및 SQL 주입에 대한 사전 구축 된 보호 기능과 함께 사용자 정의 가능한 JSON 및 XML 위협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 IBM DataPower Gateway는 하드웨어, OS 및 API 런타임 처리 스택이 처음부터 보안에 중점을 두고 구축 된 특수 목적의 물리적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 폼 팩터를 제공하는 유일한 제품이다.

약점

 IBM API Connect Microgateway는 본 분석에서 측정 된 트래픽 관리, 컨텐츠 검사 및 위협 보호 또는 데이터 보안 기능 중 일부를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는다. 일부 기능을 제공하려면 사용자 정의 JavaScript가 필요하다.

 

⑥ KONG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Kong (이전 Mashape)은 2010년에 설립되었으며 오픈 소스 API 및 마이크로 서비스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Kong은 NGINX를 기반으로 하며, Kong Enterprise Edition (EE)은 중대형 글로벌 조직을 대상으로 한다. Kong EE는 API 게이트웨이, Kong Dev Portal 및 Kong Vitals (분석 및 모니터링 용)가 포함되며, 다른 공급 업체와 달리 이러한 기능은 별도로 판매되지 않으며 독립적인 설치가 필요하지 않다. Kong Community Edition (CE)은 무료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이지만 Kong EE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Kong CE에는 웹 기반 관리 UI와 역할 기반 관리 기능 등이 없다.

Kong EE는 사용자 정의 또는 다른 기능과의 통합을 통해 대부분의 보안 기능을 기본적으로 충족시킨다. 예외로 제공되지 않는 기능은 DDoS이다. 이 공급 업체는 취약성 완화를 위해 WAF 공급 업체인 Wallarm와 API 보안 공급 업체 인 Ping Identity (이전 Elastic Beam)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Bot Mitigation을 지원한다. 데이터 보안을 위해서는 사용자 정의 플러그인을 사용해야한다.

 

Kong Enterprise Edition의 강점 및 약점은 다음과 같다.

강점

 Kong은 마이크로 서비스 사용 사례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DevOps 배포 시나리오를 지원한다.

 Kong은 API 게이트웨이 또는 마이크로 서비스 게이트웨이로 배포 할 수 있는 게이트웨이 용 단일 코드 기반을 가지고 있다.

㉢ Kong은 최신 OAuth / OIDC 확장의 대부분을 지원하며 OAuth / OIDC 흐름을 가장 광범위하게 지원한다.

㉣ Kong은 컨텍스트 기반 인증을 지원하며 "적응형 액세스"라고도 한다.

약점

 Kong은 SAML, XML과 JSON 간 변환 또는 SOAP와 REST 간의 변환을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전통적인 IAM 인프라가있는 조직에는 적합하지 않다.

㉡ Kong은 개별 또는 통합을 통해 DDoS 보호를 제공하지 않는다.

 

⑦ Microsoft Azure API Management

Microsoft는 2013년에 Apiphany를 인수했다. Microsoft Azure API Management에는 API 게이트웨이와 개발자 포털이 포함된다. Azure 포털은 관리 인터페이스이다. Azure API 관리 기능은 다른 Azure 플랫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zure Logic Apps를 사용하여 Azure API Management에 통합 할 수 있는 조정 정책을 관리 할 수 ​​있다. 모니터링 및 경고는 Azure 포털을 통해 관리 할 수도 있다.

다른 CSP와 마찬가지로 Microsoft Azure는 보안 기능을 여러 제품에 보급한다. 모든 보호 기능을 얻으려면 Azure API 관리를 Azure DDoS 방지, WAF가 포함 된 Azure 응용 프로그램 게이트웨이 및 Azure AD (Azure Active Directory)와 같은 다른 Azure 서비스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

또한 Microsoft는 고급 악용완화를 위해 WAF 공급 업체인 Barracuda Networks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 Azure Application Gateway는 가상 어플라이언스로 제공되는 다목적 ADC이다. WAF 기능 세트는 ModSecurity 및 OWASP (Open Web Application Security Project) ModSecurity 코어 규칙 세트 (CRS)를 기반으로 한다.

 

Microsoft Azure API Management의 강점 및 약점은 다음과 같다.

강점

 Microsoft Azure API Management의 프리미엄 계층은 전 세계 다른 Azure 데이터 센터에 게이트웨이를 배포하는 것을 지원한다.

 Microsoft Azure API Management는 대부분의 제품보다 컨텍스트 기반 인증에 대한 광범위한 지원을 제공한다.

㉢ Microsoft Azure API Management는 사용하기 쉽다.

 Microsoft는 Azure Application Gateway for WAF와의 통합을 통해 완화를 악용하는 고유한 접근 방식을 취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구성 및 유지 관리가 쉬운 익스플로잇 완화를 원하는 조직에 적합 할 수 있다. 사용자 지정은 현재 개별 CRS 규칙을 전환하는 것으로 제한되어 있지만 사용자 지정 규칙 만들기는 향후 릴리스에서 추가 될 수 있다. 고급 공격 완화를 위해 Microsoft는 Barracuda Networks와 파트너 관계를 맺었다.

약점

 Microsoft Azure API Management는 소프트웨어가 아닌 클라우드 서비스로만 제공된다.

 Microsoft Azure API 관리는 HTTP / HTTPS 프로토콜만 지원한다.

㉢ Microsoft는 Azure API Management로 Bot mitigation 또는 행동 분석을 제공하지 않는다.

 게이트웨이는 민감한 데이터 또는 마스크 데이터로 메시지를 차단할 수 있지만 데이터 토큰화 옵션을 포함하지 않는다.

 

⑧ MuleSoft Mule

Salesforce는 2018년 5월 2일 MuleSoft를 인수했다. MuleSoft는 다양한 배포 옵션을 지원한다. Mule은 Anypoint Platform의 런타임 엔진이며 API 게이트웨이로 배포할 수 있다.

2018년 2월 Anypoint Edge Security가 출시됨에 따라 MuleSoft는 가장 완벽한 보안 기능 세트 중 하나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Anypoint Edge Security는 표준에 포함되어 있다. MuleSoft는 Bot Mitigation 분야에서는 약점을 나타낸다. 그러나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의 다른 클라이언트 및 위협 정보 피드에서 데이터를 집계하여 악의적인 Bot을 포함 할 수 있는 위협을 탐지하는 Anypoint 플랫폼을 사용하여 사내 행동 분석을 제공한다. Mule은 FIPS 140-2 호환 모드에서도 실행될 수 있다.

 

MuleSoft Mule의 강점 및 약점은 다음과 같다.

강점

 MuleSoft는 비 HTTP / HTTPS 프로토콜에 대한 평균보다 강력한 지원을 제공한다.

 MuleSoft는 경쟁 업체 중 보안을 위한 가장 완벽한 기능 세트 중 하나를 제공한다.

약점

 MuleSoft는 OpenID 공급자 지원을 위해 제3자 솔루션에 의지한다.

 MuleSoft는 기본적으로 OAuth / OIDC 확장을 몇 가지만 지원한다.

㉢ MuleSoft는 특정 Bot mitigation 기능이 없다. 그러나 Anypoint 플랫폼은 잠재적인 악의적인 Bot을 식별하는 데 유용한 동작 분석을 제공한다.

 

⑨ NginX Plus

NGINX는 ADC, HTTP 서버, WAF 및 API 마이크로 게이트와 같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고성능 다목적 응용 프로그램 계층 소프트웨어이다. 디자인의 모듈화로 인해 사용자 지정 코딩 또는 타사 플러그 인을 사용할 수 있다. IBM, Kong 및 Red Hat 3scale을 비롯한 여러 업체가 NGINX를 다른 솔루션으로 확장했다.

보안과 관련하여 NGINX Plus는 인증된 모듈 공급 업체와의 통합을 제공하여 보안 기능을 확장한다. 여기에는 Bot mitigation를위한 Stealth Security 및 Signal Sciences와의 통합, 악용 완화를 위한 Signal Science, Trustwave ModSecurity 및 Wallarm WAF와의 통합이 포함된다.

DDoS 보호는 Cedexis (현재 Citrix의 일부)를 통해 제공된다.

 

NGINX Plus의 강점 및 약점은 다음과 같다.

강점

 NGINX는 핵심 기능을 매우 효율적으로 제공한다.

 NGINX는 여러 가지 비 HTTP / HTTPS 메시지 형식을 지원한다.

약점

 NGINX는 컨텍스트 기반 인증을 지원하지만 기본적으로 IAM 기능을 거의 제공하지 않는다.

 NGINX는 XML-JSON 변환 또는 SOAP-REST 변환을 제공하지 않는다.

㉢ NGINX는 데이터 보안 분야에서 부족하지만, 기능은 3rd Party 제품과의 통합을 통해 추가 될 수 있다.

 트래픽 관리를 제외하고 이 분석에서 측정 된 대부분의 보안 기능은 NGINX Plus의 기본 기능이 아니며, 추가 라이센스가 필요하다.

 

⑩ Red Hat 3Scale APIcast API Gateway

Red Hat은 2016년에 3scale을 인수했다. Red Hat 3scale API Management는 두 가지 기능 영역으로 구성된다.

- APIcast API Gateway (정책 적용)

- API Management (정책 결정 및 커뮤니티 관리)

각 제품은 온 프레미스 또는 클라우드에 배포할 수 있다. Red Hat 3scale API 관리 플랫폼은 NGINX를 핵심 소프트웨어로 활용한다. APIcast API 게이트웨이는 현재 오픈 소스이다. 2018년 이후 나머지 솔루션을 오픈소스화 할 계획이 있다.

Red Hat은 컨테이너화 및 클라우드 서비스 옵션을 포함하여 다양한 최신 배포 토폴로지를 지원한다. 예를 들어, API 게이트웨이는 서비스 메쉬의 일부로 사이드카 패턴 (마이크로서비스 컨테이너에 인접한 컨테이너에 배포 됨)으로 배치 될 수 있다.

Red Hat은 기본적으로 또는 다른 도구와의 통합을 통해 거의 모든 범위의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악용 완화를 위한 NGINX WAF 모듈과 데이터 보안을 위한 Red Hat Fuse가 포함된다. Red Hat Fuse는 메시지 데이터를 변환 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데이터 마스킹 및 토큰화와 같은 데이터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XML 및 SOAP 지원은 Red Hat Fuse를 통해 제공된다. 또한 Ping Identity (이전 Elastic Beam)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고급 악용 완화 및 Bot mitigation 기능을 제공한다.

 

Red Hat 3scale APIcast API 게이트웨이의 강점 및 약점은 다음과 같다.

강점

 Red Hat 3scale은 처음부터 microgateway 배치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API 게이트웨이와 microgateway 배포 시나리오 모두에 공통 코드 기반을 활용한다.

 Red Hat 3scale API 관리 플랫폼은 Amazon API 게이트웨이와 통합되어 Amazon 및 Red Hat 게이트웨이에서 강화 된 정책 적용 및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 Red Hat 3scale APIcast API 게이트웨이는 상대적으로 완전한 IAM 기능 세트를 제공한다. 그러나 가장 최근의 OAuth 확장 및 일부 기존 프로토콜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다.

 Red Hat 3scale APIcast API 게이트웨이는 기본적으로 또는 다른 도구와의 통합을 통해 거의 모든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약점

 Red Hat 3scale APIcast API 게이트웨이는 ID 공급자로 사용될 때 컨텍스트 기반 인증을 지원하지 않는다. 이는 타사 ID 공급자를 사용하는 Red Hat의 권장 사항과 일치한다.

 내부 직원이 API에 액세스하는 것을 중재하려는 조직은 Red Hat 3scale APIcast API 게이트웨이 STS가 Kerberos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한다.

㉢ Red Hat 3scale APIcast API 게이트웨이는 기본적으로 또는 다른 공급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DDoS 보호를 제공하지 않는다. 조직에서는 웹 API에 대한 DDoS 공격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별도의 공급 업체를 선택해야 한다.

 

결론

이렇게 다양한 API Gateway를 기준으로 솔루션을 선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기본적으로 솔루션 구축 비용에 대한 검토와 지원되지 않는 기능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기능상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Filter 또는 별도의 리소스를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이는 전체적인 업무패턴을 충분히 분석하고 결정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 IT 기술력을 갖춘 회사에서는 완전한 OSS 제품을 사용하여 MSA를 구축 운영하고 있다. 반면에 OSS의 소스를 직접 분석 설계하기 어려운 기관은 상용 또는 CSP를 사용하여 이를 커버해야 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MSA의 유입 지점에서 API를 사용하여 통신하는 모든 서비스들에게 Mediation 방안을 제공해주는 API Gateway에 대해 알아보았다. 엑세스 제어와 트래픽 관리 그리고 마이크로서비스간의 중재 및 API Aggregation을 제공하는 MSA의 핵심 요소이다.

다양한 반영 패턴과 수많은 API Gateway OSS, CSP를 분석하고 적절한 제품을 선정하여 반영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기존 레가시 시스템을 전환할 경우 ESB/EAI를 통해 노출된 REST API관리, 데이터 가상화, MBaaS에 대한 관리, 마이크로서비스 관리 그리고 api 중심 아키텍처를 설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