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SMALL

 포스팅은 아키텍트가 되기 위한 과정을 설명합니다.


그 네번째 시간으로 아키텍처 분석과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구축의 목적과 방향에 부합하는 목표시스템의 상위 구성요소를 식별하고 각 구성요소 간의 관계성을 파악하여 시스템 구축의 전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아키텍처 요구사항을 식별하고 분석하여 아키텍처 설계 상의 이슈항목을 도출합니다.


1. 수행절차


  1. PL은 프로젝트의 배경, 비전, 목적을 파악한다.
  2. PL은 업무 PL과 협의하여 목표 시스템의 구축 범위를 확인하여 목표 시스템의 상위 구성요소를 식별하고, 구성요소의 역할과 책임을 정의한다.
  3. PL은 목표 시스템과 외부 구성요소와의 상호작용을 파악하여 관계를 정의한다.
  4. 아키텍트는 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이해당사자를 도출하여 역할과 책임을 정의하고, 핵심 이해당사자(Key Stakeholder)의 주요 관심사 또는 Needs를 파악하여 정의한다.
  5. 아키텍트는 목표 시스템에 반영할 핵심 요구사항, 품질속성, 제약사항을 요구사항 정의서에서 리뷰하고 업무 담당자와 협의하여 도출한다.
  6. 아키텍트는 제안서나 착수단계에 정의된 개념 아키텍처의 내용을 추가로 파악된 요구사항 등을 반영하여 정리한다.
    • SA는 확인된 목표시스템에 대한 Context 다이어그램을 작성한다.
    • BA는 목표시스템 구성도를 작성하고 시스템에 대한 기능 구조도를 작성한다.
    • TA는 개발 및 운영 시스템에 대한 목표 구성도를 작성한다.
    • DA는 BA와 함께 분류한 주제영역을 바탕으로 목표시스템의 데이터 구성도를 정리하고 핵심 엔티티를 도출하여 개념 데이터모델을 정리한다.
    • 아키텍트는 목표 시스템의 연계 정보를 상세화 하고자 할 경우, Context 다이어그램을 참조하여 연계 개념 모델 다이어그램을 작성한다.
  7. 아키텍트는 각기 담당하는 아키텍처 요구사항을 분석한다.아키텍트는 아키텍처 설계 상의 이슈항목을 도출하고 해당 아키텍처 대상을 정의한다.New Step
    • 비기능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우선순위를 정의한다. (분석 기법으로 품질속성시나리오를 활용 할 수 있다.)
    • 아키텍처에 영향을 미치는 제약사항(기술표준, 인프라, 환경 등)을 분석하여 아키텍처 정의 시에 고려해야 할 영향범위를 확인한다.
  8. 아키텍트는 아키텍처 설계 상의 이슈항목을 도출하고 해당 아키텍처 대상을 정의한다. 


2. 고려사항


  1. 프로젝트의 배경, 비전, 목적 등은 제안서나 사업수행계획서를 참조한다.
  2. 이해당사자의 도출은 시스템 구축과 관련한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이해당사자를 포함해야 한다. 특히 내부의 분석/설계/개발자 및 유지보수자, 연계 담당자 들도 포함하여 아키텍처 고려사항이 누락되지 않도록 한다. (아키텍처정의서에 동일한 고려사항을 갖는 해당 이해관계자 그룹 별로 View를 정의하는 기준이 된다.)
  3. 핵심 아키텍처 요구사항 및 아키텍처 제약사항은 현행 시스템 분석 결과, 이해당사자의 니즈, 시스템 비전, RFP, 제안서, EA/ISP산출물, 요구사항정의서 등을 통해 식별 가능하며 반드시 업무팀과의 협의를 거쳐서 정의하도록 한다.
  4. 주요 기능 요구사항 중에서 아키텍처 개발 액티비티의 실행아키텍처 개발을 위한 핵심 기능을 선정하여 아키텍처 설계나 개발에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도록 한다.
  5. 개념 아키텍처에 대한 내용은 RFP나 제안서 또는 사업수행계획서 등에서 이미 정의된 내용을 최종 정리하는 형태로 작성한다.
  6. 목표 시스템 구성은 아키텍처와 관련된 이해당사자의 관심사항과 핵심 요구사항을 반영한 Big Picture로서 주요 구성요소들이 모두 식별되어 정확하게 표현되어야 한다. (초기에는 제안서에 포함된 개념도 수준의 그림을 활용하고 이후 아키텍처정의서에서 View에 따라 보다 일관성 있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정제도 가능하다.)
  7. 목표 시스템 구성도에 표현된 어플리케이션 관련 구성요소와 구성요소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계는 향후에 아키텍처를 분석하는 출발점이 되므로 가급적 많은 정보를 도출하고 프로젝트 범위를 명확하게 하도록 한다.
  8. 목표시스템과 외부 구성요소와의 관계가 표현된 시스템 컨텍스트 구성도는 시스템의 경계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아키텍처 환경 분석 결과 및 비즈니스 모델링을 토대로 목표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외부 구성요소와의 관계를 식별하여 Interaction 및 주요 데이터 흐름을 정의한다. 목표시스템 내에 여러 시스템이 포함되는 경우는 시스템 별로 각각 작성한다.
  9. 아키텍처 분석 시, 아키텍처 이슈에 대해 기존 구현 사례가 없거나 PJT 내부의 대응 인력이 확보되지 않아서 위험요소가 높은 경우에는 아키텍처 이슈항목으로 도출하고 PoC의 수행 여부 대상으로 선정하도록 한다. (아키텍처 설계전략 검토 활동에서 관련 검증 활동이 수행되도록 한다.)



728x90
LIST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