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170

 포스팅은 아키텍트가 되기 위한 과정을 설명합니다.


현행 시스템 분석

목표 : 현행시스템의 구성 현황 및 정보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 및 개선점을 도출한다.

책임과 역할 : LA(리드 아키텍트), UX기획자, DA(데이터 아키텍트), 분석자, SA(소프트웨어 아키텍트), TA(테크니컬 아키텍트)

입력물 : 사용자스토리, 과제수행계획서, 스토리보드

산출물 : 현행시스템분석서


- 수행절차


1. 리드 아키텍트는 현행 시스템의 산출물을 수집하고, 목표시스템과의 연관된 영역을 식별한다.

2. 리드 아키텍트는 현행 시스템의 구성시스템을 도출하고, 특징을 작성한다.

3. SA & 분석자는 현행 시스템의 애플리케이션 및 상용 응용소프트웨어 현황, 소프트아키텍처 스타일을 작성한다.

- 현행 시스템 SW 아키텍처 분석

- 현행 시스템 연계 대상 분석

- 현행 시스템 재활용 SW 가능자원 분석

4. TA는 현행 시스템의 H/W구성도, S/W구성도, N/W구성도를 작성하고, 각 구성항목에 대한 사양을 작성한다.

5. DA는 현행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 구성현황 및 주제영역별 테이블 현황 등을 작성한다.

- 데이터 구축 범위의 유관 시스템, 데이터 모델링 솔루션, 데이터 표준화 솔루션 등 데이터 관리환경

- 현행, 차기 구축을 계획하고 있는 현업의 사업

- 제안서 내용을 기반으로 현행 데이터 구성도 및 데이터 주제영역

- 현업이 EA를 구축했거나 ISP 관련 사업을 진행했다면, 해당 산출물

- 현재 관리되고 있는 표준 도메인, 표준단어, 표준용어 등 데이터 표준화 관리 현황

- 본 사업 범위와 관련성이 있는 타 시스템 및 연계 기관 시스템

6. SA & 분석자는 현행 시스템의 내/외부 연계 대상을 식별하고, 연계 대상 별로 방법 및 주기 등을 작성한다.

7. TA는 현행 시스템에 대한 운영조직, 정보보호 정책, 표준화 정책, 시스템 사용현황 등의 정보운영현황을 파악하여 작성한다.

8. UX기획자는 현행 시스템에 대한 정보 구조, 화면 레이아웃 / 이동 패턴을 분석한다.

9. UX기획자는 현행 시스템에 메뉴 구조를 파악하고 분석자는 각 메뉴에 대한 화면 목록을 매핑한다.

- 현행 시스템에 대한 메뉴 목록, 화면 목록에 상응하는 산출물이 있을 경우 그것을 그대로 활용한다.

10. 리드아키텍트는 현행 시스템에 대한 아키텍처 관점에서의 주요 문제점을 도출하여 정의한다.

11. 리드아키텍트는 현행 시스템 분석서를 작성한다.


- 수행가이드


1. 현행 시스템 분석단계에서 충분한 분석 활동이 요구된다. 충분한 분석 없이 시스템 구성도 등의 기본항목만을 작성하여, 아키텍처 설계 시 고려되어야 할 입력 항목들을 추가적으로 식별하기 위해 불필요한 반복/산발적인 작업이 수행되는 경우가 존재한다.

2. 현행 시스템 분석에서 파악된 현행 시스템의 문제점을 통해 아키텍처의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으며, 이러한 개선점은 시스템 운영자 및 사용자의 확인을 거친 후 요구사항 정제 과정을 통하여 요구사항으로 정의한다.

3. 현행 시스템 분석 산출물은 아키텍트들에게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고, 분석/설계자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산출물이다. 따라서, 어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현황의 경우 분석자 및 아키텍트들 간 공동 작업이 필요하다.

4. 수행 방법은 인터뷰와 문서 그리고 실사로 이루어진다.

- 인터뷰 : 고객의 분석 담당자와 인터뷰를 통해서 프로세스 수행에 필요한 시스템을 확인한다. 인터뷰 시 담당자뿐만 아니라 업무 담당자도 함께 배석하는 것이 좋으며, 시스템이 있다고 하더라도 실제 일하는 방식은 OFF-LINE에서 수행되는 것이 더 중요하고 의미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해외에는 정형화된 패키지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객의 NEEDS가 시스템상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 문서 및 산출물 : 시스템에 대한 설명 자료(메뉴얼, 운영가이드 등)와 업무 진행 중에 만들어진 산출물을 이용하여 분석하낟.

- 실사 : 실제 해당 시스템이 동작 중인지 사용 중인지 확인 절차가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외부적으로는 사용한다고 했으나 사용하지 않는 경우 혹은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며, 담당자도 이를 정확하게 모르는 경우도 많다. 특히 업무 담당자가 배석하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위험이 더 높아진다.

5. 현행 시스템 분석을 수행하는 조직과 R&R(Role & Responsibility) 그리고 절차는 다음과 같다.

역할명

역할 과 책임

리드아키텍트

(LA)

- 현행 시스템의 산출물을 수집하고, 목표시스템과의 연관된 영역을 식별한다.

- 현행 시스템의 구성시스템을 도출하고, 특징을 작성한다.

소프트웨어아키텍트

(SA)

- 현행 시스템의 어플리케이션 및 사용 응용소프트웨어 현황, 소프트아키텍처 스타일을 작성한다.

- 현행 시스템의 내/외부 연계 대상을 식별하고, 연계 대상별로 방법 및 주기 등을 작성한다.

테크니컬아키텍트

(TA)

- H/W구성도, S/W구성도, N/W구성도를 작성하고, 각 구성항목에 대한 사양을 작성한다.

- 운영조직, 정보보호 정책, 표준화 정책, 시스템 사용현황 등의 정보운영현황을 파악하여 작성한다.

데이터아키텍트

(DA)

- 현행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 구성현황 및 주제영역별 테이블 현황등을 작성한다.

UX기획자

- 현행 시스템에 대한 정보 구조, 화면 레이아웃 / 이동 패턴을 분석한다.

- 현행 시스템의 메뉴 구조를 파악하고 분석자는 각 메뉴에 대한 화면 목록을 매핑한다.



그럼 다음시간에는 아키텍처 분석과정 중 솔루션 및 재사용 자산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드형
댓글
댓글쓰기 폼